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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GPU 구성으로 테스트 된 AMD 라데온 RX6800XT

컴플레 2020. 12. 1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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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파이어 및 SLI 기술은 거의 죽었다고 할 수 있지만 다중 GPU 지원은 포기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5년에 다이렉트X12가 여러 공급 업체의 그래픽 카드를 함께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인 다중 GPU Explicit Multi-Adapter 지원을 허용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게임 개발자의 지원이 필요했기 때문에 5년 후 아무도 사용하지 않게된 기술 입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엔비디아와 AMD는 다중 GPU 기술을 없애기 시작했으며, 제조업체에 드라이버 문제와 개발비용만 발생하게 된 기술입니다.

 

현재 엔비디아 RTX30 그래픽 카드에는 NV링크가 사라졌으며 RTX3090만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용면에서 너무 비싸기 때문에 해외에서 RTX3090 다중 GPU 테스트 되지 못하여 RX6800XT로 진행된 것 같습니다.

 

TwakTown은 4개의 게임에서 3개의 해상도로 라데온 RX6800XT 그래픽 카드 2개 (레퍼런스 1개, 비레퍼 1개)를 테스트 했다고 합니다.

 

모든 게임은 아니지만 일부 게임들은 AMD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다중 GPU에 대한 지원이 있습니다.

 

mGPU 지원은 라데온 소프트웨어를 통해 활성화해야하며 TechPowerUP GPU-Z 소프트웨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PU-Z의 AMD 라데온 RX6800XT Multi-GPU, 출처 : TwakTown

 

 

예상대로 해상도가 증가함에 따라 mGPU의 효율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게임 설정에 따라 두 개의 RX6800XT 카드를 사용할 때 1080p 해상도에서 101%에서 156%까지 증가 했습니다.

 

1440p 데이어스 엑스 게임에서 mGPU가 활성화 되면 성능이 95%로 떨어졌습니다.

 

스트레인지 브릿지와 스나이퍼 엘리트4는 mGPU 설정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AMD 라데온 RX6800XT 멀티GPU 테스트 결과, 출처 : VideoCardz

 

 

TwakTown 리뷰에서 mGPU 지원에 대한 결과 입니다.

AMD 라데온 RX6800XT 멀티 GPU, 출처 : TweakT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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